[level 2] 피로도 - 87946
구분
코딩테스트 연습 > 완전탐색
문제 설명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입출력 예
k | dungeons | result |
---|---|---|
80 | [[80,20],[50,40],[30,10]] | 3 |
입출력 예 설명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※ 공지 - 2022년 2월 25일 테스트케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.
출처: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,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hallenges
풀이 및 코드
DFS로 완전 탐색을 하고, 백트래킹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백트래킹 조건은 다음과 같다.
1. 최소 필요 피로도가 현재 피로도보다 큼.
2. 현재 피로도가 0보다 작음.
백트래킹 된 탐험지는 visited에 저장된 방문 여부를 원래대로 돌려놓는다.
백트래킹 되지 않는다면,
1. 탐색을 할 때마다 탐험한 던전 수를 증가. 최대 탐험 던전 수 저장.
2. visited에 방문 표시
3. 현재 탐험지 만큼 피로도 소모시킴
4. 방문한지 않은 탐험지 탐색
위 과정을 반복한다.
class Solution {
int[][] dungeons;
boolean[] visited; // 방문했으면 true
int n; // 던전 개수
int answer = 0;
// 백트래킹 함수. 파라미터: 던전 인덱스, 탐험한 던전 수, 현재 피로도
void backtracking(int idx, int count, int p){
// 백트래킹 조건: 최소 필요 피로도가 현재 피로도보다 크거나, 현재 피로도가 0보다 작음.
if(dungeons[idx][0] > p){
return;
}
answer = Math.max(count, answer);
visited[idx] = true; // 방문 표시
for(int i=0; i<n; i++){
if(!visited[i]) backtracking(i, count+1, p-dungeons[idx][1]); // 탐색
}
visited[idx] = false; // 백트래킹을 위해 방문 취소
}
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[][] dungeons) {
this.dungeons = dungeons;
this.n = dungeons.length;
this.visited = new boolean[n];
for(int i=0; i<n; i++){
backtracking(i, 1, k); // 하나씩 돌아가면서 첫번째 탐색 던전으로 설정
}
return answer;
}
}
메모리: 89.1 MB, 시간: 3.15 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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